Breakdown Key
두 개의 주요 포즈(Key Pose) 사이에 있는 "중간의 중요한 포즈"
- 단순히 중간값(interpolation)만 의미하는 게 아니라,
- 동작의 흐름과 타이밍, 리듬, 감정 방향을 결정하는 "설계용 중간 포즈"를 뜻해요.
키 종류 | 설명 |
Key Pose | 메인 포즈 (예: 팔을 올리기 전과 올린 후) |
Breakdown Key | 두 키포즈 사이의 의도된 중간 포즈, 모션 흐름 결정 |
In-Between | 단순히 자동 보간으로 생기는 중간 프레임 |
Breakdown Key의 역할
단순한 "중간 위치"가 아니라,
- 속도감 (느리게 또는 빠르게 올라가게 할지)
- 모션 아크(곡선) (팔을 곡선으로 움직일지 직선으로 할지)
- 캐릭터의 의도 (긴장, 힘 풀림 등)
을 직접 조절할 수 있는 모션 설계 포인트예요.
즉, Breakdown Key = 동작을 더 감정적으로, 더 살아있게 만드는 "중간 설계 포즈"
Breakdown Key의 개념
먼저, Blender에서 Breakdown Key는 기본적으로 “중간 키프레임”을 의미하며, 별도의 “Breakdown Key” 타입이 존재하는 건 아니고, 중간에 만든 키를 Breakdown Key로 쓰는 것입니다.
아래의 예는,
손을 흔들며, 인사하는 모습.
이 메뉴는 키프레임의 역할과 의미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.
Blender가 자동으로 처리하는 것은 아니고, 작업자가 애니메이션을 정리하고 시각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도구예요.
Keyframe Type은 실제 동작을 바꾸는 게 아니라, 애니메이션 흐름을 "시각적으로 정리"하고 "관리"하기 위한 색깔 태그!
색상 | 의미 |
노랑 | Key Pose (보통 메인 키프레임) |
하늘색 | Breakdowns (Breakdown Key로 지정된 키), 중간 포즈를 표시할 때 사용 |
주황색 | Moving Hold,
|
빨강 | Extreme (최대/최소 포즈용)
|
청록 | Jitter (작은 조정용)
|
갈색 | Generated 자동 생성된 키프레임을 나타낼 때 사용 |
이걸 왜 쓰나요?
✅ 정리와 관리
- 복잡한 애니메이션에서 "이건 Extreme", "이건 Breakdown" 등 구분
- 시각적으로 빠르게 파악
✅ 협업 시 소통
- 다른 사람이 파일을 열어도, 키프레임의 의미를 바로 이해할 수 있음
실제로 작업에 어떤 영향? ---- 애니메이션 동작에는 직접적 영향 X

여기서 잠깐!
저는 Breakdown key와 Breakdowner과 혼동이 되더라구요.
Breakdowner
선택된 중간 키프레임의 "값"을 앞뒤 포즈 사이에서 보간하는 도구.
이 도구를 쓸 때, Breakdown Key 타입으로 지정되어 있으면 관리와 선택이 편해지고 시각적으로 한눈에 보임.
Breakdowner는 원하는 key를 선택한 후 Shift + E 상태에서 key를 이동시키는 것
그럼,
마우스로 그냥 움직이는 것 vs Shift + E (Breakdowner) 무엇의 차이가 있는 것인가?
💡 마우스로 그냥 움직이는 것
- Dope Sheet에서 키프레임을 G 또는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옮기는 경우
- 단순히 시간(프레임) 위치를 바꿀 뿐
- 값(위치, 회전 등)은 그대로 → 타이밍만 변경
💡 Shift + E (Breakdowner)로 움직이는 것
- 두 포즈(Key Pose 1 & 2) 사이에 있는 중간 키의 "값" 자체를 보간해서 바꿉니다.
- 타이밍은 그대로, 대신 포즈의 중간 정도(값)를 자동으로 조절
혹시, 오류가 있다면, 댓글로 알려주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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