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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lender 3D

법선(Normal)

by TongTung’s 2025. 9. 4.

3D 모델링을 하다 보면,
“어? 왜 면이 꺼멓게 나오지?”,
“왜 빛이 안 받지?”,
“얼굴이 뒤집힌 것처럼 보이는데?”
하는 순간이 꼭 찾아오죠.

사실 이건 노멀(Normal) 때문입니다.

 

그럼, 노멀(Normal) 은 무엇일까요?

노멀은 면의 방향을 말해요.
조명이 어디서 와도,
면이 어느 방향을 향하고 있느냐에 따라 빛 반사, 쉐이딩, 렌더링 결과가 완전히 달라집니다.

 

이런 현상이 보인다면?

  • 면이 어둡게 보인다
  • 조명을 켰는데 한쪽만 빛을 받는다
  • 텍스처가 뒤틀려 보인다

👉 이럴 땐, Edit Mode 에서  단축키,  Alt + N → Recalculate Outside 를 눌러 보세요!
(내부면이면 Recalculate Inside)

 

메뉴에서 보면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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